[매경헬스] "무료배달 중단 하라고?"…배달앱 협의체·소비자 입장차 커
배달앱 수수료 상생안을 추진중인 배달앱 상생협의체가 지난 30일 쿠팡이츠에 ‘소비자 무료배달 중단’을 요구했다. 쿠팡이츠는 즉각 이 제안을 거절했고, 소비자단체 역시 상생협의체 행위에 대해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월권"이라고 1일 비판 성명을 냈다.
1일 상생협의체 등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열린 9차 배달앱 상생협의체에서 협의체 공익위원들은 쿠팡이츠에 "소비자가 배달비를 부담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중재안을 제시했다. 쿠팡이츠는 이에 대해 “배달비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할 수 없으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며 즉각적인 거절 의사를 밝혔다.
소비자단체 컨슈머워치는 `배달앱 상생협의체의 무료배달 중단 압박, 소비자 권익 침해이자 중대한 월권`이라는 논평을 통해 "무책임하고 황당한 시도"라고 비판했다.
컨슈머워치는 "다행히 쿠팡이츠 측이 협의체의 부당한 요구를 거절했다"며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당연히 선호할 수밖에 없는 무료배달을 획일적으로 폐지하는 것은, 소비자 선택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이라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는 “업주가 부담해야 할 배달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해야 한다고 배달앱에 요구한 셈”이라며 “그동안 외식업 단체들은 협의체에서 꾸준히 ‘고객 무료배달’ 정책을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한다는 식으로 주장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쿠팡이츠는 지난주 9.8%의 수수료율을 절반 수준인 5%로 낮추고, 배달기사비를 받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협의체는 외식업주들의 배달비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쿠팡이츠에 배달비 상당 부분을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한 셈.
배민은 협의체에 2~9.8%의 차등수수료안을 상생방안으로 제출했지만, 외식업 단체들은 이보다 낮은 2~5%의 차등 수수료안을 요구하고 있다.
다만 배달업계 일각에서는 "고객 무료배달을 시행하지 않으면 음식 주문이 줄고 외식업주 소득 감소 등 배달산업 전체가 휘청이는 문제도 큰데, 상생안 마련의 핵심 논쟁에서 빠져 있다"고 지적한다.
상생협의체는 오는 4일 10차 회의를 열고 수수료율 상생안을 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사 링크: https://www.mkhealth.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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