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일보]소비자 불편 큰 은행 단축 영업 정상화해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시작된 금융권의 단축 영업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전면 해제된 지 4개월이 넘었는데도 시중은행과 제2 금융권은 이전보다 한 시간 단축한 영업 시간을 지속하면서 이용자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 금융권은 지난해 7월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자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였던 영업시간을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으로 한 시간 줄였다. 하지만 지난해 8월 8일 거리두기 3단계가 해제됐는데도 금융권은 단축 영업을 지금까지 1년 넘게 지속하고 있다. 이유는 금융권 노조가 “교섭을 통해서만 영업시간 단축을 조정할 수 있다”는 단체협약을 들어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용객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일부 금융권이 영업시간을 변경해 운영하는 ‘탄력 점포’를 도입하기로 했지만 단기 대책에 그칠 뿐이다. 광주은행이 다음 달부터 광주 두 개 지점의 영업시간을 다른 점포보다 30분 늦게 열고 30분 늦게 닫기로 했는데 결국 운영시간은 코로나 이전보다 한 시간 줄어 단축 영업이기는 마찬가지다.
급기야 소비자정책감시단체인 ‘컨슈머워치’가 며칠전 논평을 내고 소비자 편익을 고려하라며 금융권의 영업시간 단축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지만 금융권은 탄력 점포 운영이나 영업시간이 7~9시간으로 조금 긴 극소수 점포 운영으로 생색내기만 할 뿐 소비자들의 불편에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금융권은 코로나 이전부터 점포 수를 줄이고 비대면 영업을 늘려 왔다. 그로 인해 노인 등 금융 취약계층의 고통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코로나 거리 두기를 이유로 기존 점포마저 단축 영업을 시작해 놓고 1년이 넘도록 소비자 불편을 외면하는 것은 금융기관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 지금이라도 단축 영업을 정상화하는 것이 책임 있는 금융기관의 자세일 것이다.
2022-08-18 광주일보
NO. | 제 목 | 글쓴이 | 등록일자 |
---|---|---|---|
225 | [중소기업신문]"中企 적합업종 제도 재평가·대안 검토해야" 컨슈머워치 / 2022.09.15 |
||
224 | [시사저널]단통법 8년-下, 무용론에 尹 정부 폐지 ‘고심’ 컨슈머워치 / 2022.09.14 |
||
223 | [머니에스]대형마트 월 2회 쉰다고 전통시장 가나 컨슈머워치 / 2022.09.04 |
||
222 | [IT조선] 시민단체, 서울택시 기본요금 인상·심야할증 확대에 “규제부터 풀어야" 컨슈머워치 / 2022.09.02 |
||
221 | [비즈한국]규제 심판대 오른 단통법, '성지'도 '호갱'도 사라질까 컨슈머워치 / 2022.08.25 |
||
220 | [녹색경제신문]국내은행, ‘꿈’의 주4일제 도입 가능할까?…‘임금삭감’ 관건 컨슈머워치 / 2022.08.22 |
||
219 | [충남일보]전국 시중은행 영업단축 고객불만 가중 컨슈머워치 / 2022.08.21 |
||
▶ | [광주일보]소비자 불편 큰 은행 단축 영업 정상화해야 컨슈머워치 / 2022.08.18 |
||
217 | [충남일보]거리두기 해제 5개월... 은행 영업시간 단축 언제까지 컨슈머워치 / 2022.08.18 |
||
216 | [광주일보] 거리두기 해제 언젠데…은행들 1년째 단축영업 컨슈머워치 / 2022.08.16 |
||
215 | [부산일보]“은행 ‘영업시간 단축’ 연장으로 불편 가중…소비자 편익 고려해야” 컨슈머워치 / 2022.08.12 |
||
214 | [스카이데일리] 택시대란 해법 놓고 ‘갑론을박’… “처우 개선” vs “규제 완화” 컨슈머워치 / 2022.08.08 |
||
213 | [시사포커스]국민 생각하는 규제 Top ‘대형마트 의무휴업’ 컨슈머워치 / 2022.08.01 |
||
212 | [시선뉴스]컨슈머워치, 소비자를 위한 택시난 해소방안 세미나 개최 컨슈머워치 / 2022.07.28 |
||
211 | [한국경제]택시난 해소 방안, 소비자가 찾아 나선다 컨슈머워치 / 2022.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