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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자동차시민연합, 중고차관련 감사원 국민감사 추진

• 글쓴이: 컨슈머워치  
• 작성일: 2021.12.13  
• 조회: 454

34사 온라인뉴스 285개 댓글 중 82.1% 중고차시장 부정적 의견

미국, 일본, 유럽 등의 경우 중고차 시장진입을 규제하는 국가 없어

중고차매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대신 소비자적합업종으로 지정해야

감사원 국민감사 추진, 자동차시민연합 홈페이지 통해 총 300명의 청구인 모집 시작



소비자정책 감시단체 사단법인 컨슈머워치(대표 양준모)“1213() 오전 930분 여의도동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소비자 관점에서 본 중고차시장의 동향과 시사점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병희 중소기업학회 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곽은경 컨슈머워치 사무총장이 발제를 맡았다. 토론자로는 권용주 국민대학교 교수와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가 참여하였다.


주제발표에서 곽은경 컨슈머워치 사무총장은 국내 중고차시장관련 2021.10.26일 기준 34사의 온라인 뉴스 보도에 달린 총 285개 댓글 분석 결과, 현행 중고차시장에 대한 부정적 여론은 총 233개로 전체의 82.1%에 달했다고 언급한 후

우리 중고차 시장은 시장불신으로 인해 당사자거래비중이 54.7%로 이례적으로 높고, 신차대비 중고차시장 규모도 2020년 현재 1.35배로 선진국의 22.5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으며, 영세업체 중심의 객관적 품질 평가 시스템 부재 등으로 인해 중고차 수출경쟁력마저 취약하다면서 이러한 특성은 대기업의 시장진입 규제에 기인하는 바, 이로 인해 소비자 피해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하였다.


그녀는 반면, 미국, 일본, 유럽 등은 중고차시장 사례를 분석한 결과 어느 국가에도 중소기업적합업종과 같이 대기업의 시장진입을 규제하는 경우는 없다면서 미국의 경우 기업 규모에 따른 규제가 없기 때문에 중소독립 딜러부터 대기업 수준의 프랜차이즈 딜러까지 시장 세분화가 가능했고, 그 덕에 소비자들은 고품질 제품부터 가성비 높은 제품까지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녀는 미국의 경우 대규모 자본 투자로 켈리블루북, 카팩스와 같이 중고차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이 등장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차량 성능 정보나 가격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곧 중고차 시장에 대한 신뢰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곽 총장은 일본의 경우 한국과 달리 대기업이 시장을 주도하여 시장 전체의 신뢰성을 강화시키고 소비자 후생을 높이고 있었다면서 대형 자본력으로 전문성을 강화한 일본의 경매시스템과 도요타, 닛산과 같은 제조사가 공급하는 인증 중고차 덕분에 품질, 물량, 가격 등 모든 면에서 신뢰성이 높았고 이는 일본 자동차산업의 높은 경쟁력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하였다.

곽 총장은 한국의 경우 중고차 관련 기업 중 상장된 기업이 K-CAR 단 하나지만, 일본은 30여개에 달한다면서 국내 중고차 소비자들은 투명한 가격정보와 높은 품질의 제품을 구입하기를 원한다. 국내 중고차시장에서 소비자 피해를 줄이고, 시장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시장진출을 통해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곽 총장은 브랜드 가치가 높은 대기업이 진출한다면 중고차 시장이 전문화, 세분화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투명한 가격정보, 믿을 만한 품질 정보를 얻어 소비자 후생을 높일 수 있다면서 모든 정책의 중심을 중소기업 보호가 아닌, 소비자 보호에 둬야 소비자 후생도 높이고, 산업경쟁력도 제고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중고차매매업을 중소기업적합업종, 생계형적합업종 대신 소비자적합업종으로 지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중고차 시장에서 계속되는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중고차거래시장을 완전 개방해야 한다는 논의가 오갔다.


권용주 국민대학교 교수는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출 허용 여부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 목소리이고, 이런 측면에서 여론조사 등의 결과는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지적하고, “허용 여부가 논의된 지 2년이 훌쩍 지난 만큼 이제는 결론을 내야 한다. 결론을 내달라는 소비자들의 요구도 높은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중고차 시장에서 소비자가 바라는 것은 제품에 대한 비대칭 정보 불균형의 문제가 개선되는 것이며 누구든 정보 불균형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하고, 이 부분에 대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시장 개선 노력 과정에는 모두가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는 “2020년 국내 중고차시장은 전년 대비 5.3% 증가한 252만대(신규등록 대수)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으나 신차 시장 대비 1.3배 수준으로 중고차시장이 개방된 미국(2.4)과 독일(2.0) 등에 비하면 여전히 규모가 적다이는 중고차시장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언급하였다.

그는 수입차의 경우 인증중고차 사업을 통한 지속적인 고객 관리를 신차 판매로 연결함으로써 최근 국내 시장에서 신차 점유율은 대수로는 18%, 금액으로는 32%로 높아지고 수입 중고차의 중고차 시장 점유율도 매년 1%씩 증가하여 이제는 14%대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하면서특히, 수입차 고객들은 자신이 쓰던 차량을 수입차 딜러에게 판매하면서 차액만 지불하고 신차를 구입할 수 있으나, 내국산 고객들은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중고차시장 진입 어려움으로 인하여 소위 Trade-In 거래를 할 수 없어 역차별을 받는 상황이라고 지적하였다.


그는 국내 완성차업계는 중고차시장 진출시 중고차시장이 투명하고, 선진화되어 소비자 신뢰가 축적되면서 우리 중고차시장 규모도 선진국과 같이 현재보다 2배 이상 증가하고 다양한 신사업 등장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늘어날 것이라면서 이제는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하여 공정·투명·객관적으로 중고차매매업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중고차시장 개방 여부 결론을 3년째 미루고 있는 중소벤처기업부에 대해 감사원 국민감사를 추진한다.” 후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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