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생협의체서 공익위원 중재안 제시
‘무료배달 중단’ 요구에 쿠팡이츠 “NO”
소비자단체 “무책임한 시도”
컨슈머워치 "배달비 부담 소비자 떠넘기는 것" 비판최근 자영업자·배달앱 상생협의체가 쿠팡이츠에 ‘소비자 무료배달 중단’을 중재안으로 제시한 가운데, 소비자단체들이 “소비자 권익은 안중에도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30일 열린 9차 상생협의체 회의에서 공익위원들은 쿠팡이츠에게 “소비자가 배달비를 부담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중재안을 제시했다. 배달비가 총 4000원이면 소비자가 2000원 정도를 부담하는 안이다. 이 경우 그간 배달앱이 운영해 왔던 무료배달은 불가능하게 된다.
이에 쿠팡이츠 측은 “배달비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할 수 없다”고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업주가 부담해야 할 배달비를 소비자에게 전가해야 한다고 배달앱에 요구한 셈”이라며 “그간 외식업 단체들은 협의체에서 꾸준히 ‘고객 무료배달’ 정책을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한다는 식으로 주장해왔다”고 했다.
앞서 쿠팡이츠는 지난주 상생협의체에서 기존 9.8%의 수수료율을 일괄 5%로 낮추고 배달기사비를 받겠다는 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비용 부담은 배달 대행업체와 업주 등과 협의하겠고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제안에 입점업체 단체들은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수수료율을 낮추더라도 배달비를 업주들이 부담하게 되면 실질적인 인하 효과가 없다고 본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국내 소비자권익단체 컨슈머워치는 이날 논평을 내고 “무책임하고 황당한 시도”라며 “9번의 수수료 중재에 실패한 협의체가 결국 배달비 부담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려고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보여주기식의 ‘합의를 위한 합의’만 도출하겠다는 건지 강력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다행히 쿠팡이츠는 협의체의 요구를 거절했고 철저히 존중받아야 할 결정”이라고 덧붙였다.
배달앱 업계 관계자는 “고객 무료배달을 시행하지 않으면 음식 주문이 줄고 외식업주 소득 감소 등 배달산업 전체가 휘청이는 문제도 크다”며 “하지만 상생안 마련의 핵심 논쟁에서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상생협의체는 오는 4일 10차 회의를 열고 수수료율 상생안을 도출할 방침이다.기사 링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874922?sid=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