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월드] 현장에서, 전기차 화재로 불안 심화…"전기차 화재 예방과 수요 확대 전략 필요"
• 글쓴이: 컨슈머워치
• 작성일: 2024.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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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캐즘 현상의 극복 여부 및 속도가 자동차산업의 미래차 전환 성공 여부를 결정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소비자단체와 공동으로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 개최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 현장 모습. 사진=손진석 기자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에서 강남훈 KAIA(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은 “전기차 화재 불안으로 인해 심화되고 있는 전기차 캐즘 현상의 극복 여부 및 속도가 자동차산업의 미래차 전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며 “따라서 제조사는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기차를 개발 생산하고, 정부는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의 신속한 이행과 아울러 향후 2~3년 동안 한시적 전기차 보조금 확대 및 충전요금 할인특례 부활 등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소비자단체와 공동으로 지난 2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불안 해소와 캐즘 극복 전략을 모색하는 ‘전기차 화재 예방과 수요 확대 전략’을 주제로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강남훈 KAIA(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권 책임위원은 “특히 8월 인천 아파트 전기차 화재 이후 신차 효과를 제외하면 전기차 판매가 전월 대비 30% 감소하는 등, 화재가 전기차 수요 위축에 영향을 미쳤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최근 전기차 시장부진에 대한 원인은 전기차 보조금이 매년 축소되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혜택 중단에 따라 유지비용의 증가, 충전기 고장에 따른 전기차 사용자들의 불편 증가와 함께 전기차 화재에 대한 매체의 노출로 인한 불안감 가중”이라고 분석했다.
권 책임위원은 “자동차 제작사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해 BMS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전류 차단, 물리적 안전 회로, 셀 자체 방어 설계 등의 안전 시스템을 구축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며 “운전자가 차량을 떠난 주정차 시에도 BMS 상시 모니터링이 작동하고 이상이 감지되면 고객에게 알림을 보내는 등의 기술을 확대 적용할 예정으로 전기차 안전에 대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오찬 KAMA 책임위원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그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현재와 같은 시장 침체가 지속될 경우 국내 제작사의 전기차 투자 부담이 증가하고, 부품업체 전동화 전환 지연과 더불어 우리나라 미래차 전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단기적 과제로 전기차 보조금 확대와 충전요금 할인 부활, 지자체 차원의 충전량 제한 정책 철회, 국내 전기차 생산 기여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권 책임위원은 마지막으로 “중장기적으로 전기차 자동차세 증액 유예, 홈 충전 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주택 내 지정 주차제 도입, V2X 인프라 구축, 충전소 관리체계 강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등”의 방안도 제시했다.
주제발표 이후 이기형 한양대 부총장 주재로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현재 전세 계 전기차 보급율 1위 노르웨이와 같이 고속도로 전용차로 한시적 개방 등 비재정적 인센티브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기형 한양대 부총장(왼쪽 세번째) 주재로 지정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곽은경 컨슈머워치 사무총장과 김태훈 한국자동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일부 지자체의 충전율 제한 등 과학적 근거가 없는 화재 대책이 전기차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고 소비자 혼란을 초래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정부 종합대책에 근거한 일관된 정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박재근 사무관은 지난 9월 6일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화재 예방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수행함으로써 전기차 화재를 최소화 해 국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전기차 대중화 촉진을 위한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