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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車업계·소비자단체 "전기차는 미래 핵심산업…캐즘·포비아 극복 필수"

• 글쓴이: 컨슈머워치  
• 작성일: 2024.09.27  
• 조회: 26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3개 소비자단체, 전기차 보급 활성화 논의

업계와 소비자 모두 "전기차 보급 활성화 필요"...정확한 정보 제공 必

현대차, 전기차 화재 예방 집중...국립소방연구원도 성과 인정


자동차업계와 소비자단체가 미래 모빌리티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과 화재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11개 자동차 산학 유관단체가 모인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는 25일 킨텍스에서 전기차사용자협회, 자동차시민연합, 컨슈머워치 등 3개 소비자단체와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했다.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불안 해소와 캐즘 극복 전략’을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는 자동차업계, 소비자단체 모두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전기차 화재 포비아를 극복하고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이뤄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車업계·소비자단체 “전기차 포비아·캐즘 팩트로 해결해야…정책적 지원도 필요”

25일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불안 해소와 캐즘 극복 전략`을 주제로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한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와 3개 소비자단체. 사진은 인사말을 하고 있는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 (사진=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그린포스트코리아
25일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불안 해소와 캐즘 극복 전략`을 주제로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한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와 3개 소비자단체. 사진은 인사말을 하고 있는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 (사진=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그린포스트코리아


최근 전기차는 캐즘 현상과 함께 최근 발생한 전기차 화재, 만성적인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 포럼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자동차업계와 전기차 사용자들은 전기차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소하고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전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전기차 화재로 인해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으며, 과학적 근거 없이 불안감을 조장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어 전기차 캐즘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며 “전기차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지 않도록 팩트에 기반한 신뢰 확보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는 전기차 이용자들도 비슷한 의견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전기차 화재 이후 소비자 인식 관련 설문조사 결과 및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한국진 전기차사용자협회 이사는 전기차 보유자와 비보유자의 전기차 인식 변화에 초점을 맞춰 발표를 진행했다.

한 이사의 발표에 따르면 인천 청라아파트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전기차가 내연차보다 위험하다는 인식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60.6%로, 이중 89.1%가 전기차 비보유자로 나타났다. 특히 전기차 비보유자가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이유는 직접 경험보다는 언론에 노출된 전기차의 단점과 상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 이사는“전기차를 보유한 소비자와 미보유 소비자들 모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동의하면서도 미보유자의 경우 안전문제 해결이 필요하다 지적하고 있다”며 “소비자 대부분이 전기차에 대한 정보를 유튜브 혹은 뉴스에서 얻는 만큼 전기차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전기차 정보를 담당하는 유튜버 혹은 기자들이 과학적인 근거에 입각한 정보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은 “전기차 산업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핵심 산업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전기차 캐즘 현상을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기차 캐즘 극복을 위한 보급 확대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권오찬 한국모빌리티산업협회 책임의원은 이러한 의견을 뒷받침했다. 권 책임의원의 발표에 따르면, 8월 초 발생한 전기차 화재 이슈 이후 8월 전기차 판매는 전월 대비 3.1%, 전년동월 대비 50% 증가했다. 그러나 이는 EV3(7월), 캐스퍼 일렉트릭(8월) 등 신차 출시 효과로, 신차 판매 제외 시 8월 판매는 전월 대비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 책임의원은 “국내 전기차 시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요침체를 겪었으며, 지난 8월 발생한 전기차 화재 이후 수요 위축이 더 커졌다”며 “여기에 보조금 축소, 충전 요금 할인 혜택 중단 등이 겹치며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 책임의원은 “전기차는 전세계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산업으로 전기차로 전환에 성공하지 못하면 자동차 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는 불가능해진다”며 “단기적으로 전기차 보급을 활성화할 수 있는 지원책을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조성, 국내 생산 전기차 인센티브 확대 등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현대차 “전기차 안전 확보에 집중”, 소방 “포비아를 기회로 삼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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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럼에서 `전기차 화재 예방 기술 적용 현황`을 발표한 권기환 현대자동차그룹 상무(왼쪽)와 `전기차 화재 현황 및 소방 대책`을 발표한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 (사진=임호동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한편, 제조사인 현대자동차그룹은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해 집중하며 소비자 불안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전기차 화재 예방 기술 적용 현황’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권기환 현대자동차그룹 상무는 현대차에 적용하고 있는 전기차 화재 예방 시스템을 소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현대차는 배터리 안전성 확보를 위해 셀 설계부터 차량 협조제어까지 4중 안전 설계를 적용하고 있으며, 실차 충돌 안정성 검증, 연소·단락·과충전·과열방지·진동·열충격·과전류·충격·압착·낙하·침수 등 12항목을 대상으로 구동축전지 안정성 시험을 시행·적용하고 있다. 특히 과충전 방지 기술과 BMS 사전 안전진단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배터리 점검 서비스를 제공해 전기차 화재 예방에 집중하고 있다.

권 상무는 “전기차는 고밀도 배터리를 기반으로 운행하는 자동차이며, 배터리셀 불량, 외부충격으로 인한 단락 발생 등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이라며 “다만 현대차·기아는 이러한 화재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배터리 제조사와 협력해 셀 설계 및 공정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권 상무는 “과거 코나 EV 화재 사건으로 주차 후 60시간 후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대차의 전기차들은 BMS가 60시간까지 배터리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추후 이 시간을 더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화재 현황 및 소방 대책’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는 전기차 포비아의 원인을 잘못된 정보로 꼽았다. 전기차 화재 현황과 원인 등을 토대로 발표를 진행한 나 연구사는 “전기차 소방기술은 한국이 최고로 미국에서 벤치마킹을 할 정도”라며 “2018년부터 2021년 전기차 화재 통계로 살펴보면 현대차 차종이 많이 발생했지만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방에 집중하며 화재 예방에서 괄목할만한 기술력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나 연구사는 “최근 발생한 청라 아파트 화재와 태슬라 화재가 연기 발생 후 빠르게 착화한 반면, 금산에서 발생한 기아 EV6 화재는 연기 발생 후 착화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조기진압이 가능했다”며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화재 예방에 신경쓰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 나 연구사는 “전기차 화재를 키운 것은 미비한 화재 예방 시스템으로, 예방 시스템의 오작동과 그에 따른 배상을 우려해 최대한 기능이 적고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에 있다”며 “수도에 물이 들어있는 습식 스프링클러 설치 등 전기차 소방 안전 대책을 강화하고 현재 모니터링 정도에 그치고 있는 BMS 시스템을 누적데이터를 활용해 배터리 문제를 점검하는 방향으로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기사 링크: https://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0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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