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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배달앱 상생협 ‘무료배달 중단’ 논란…“담합 협의체냐” 반발도

• 글쓴이: 컨슈머워치  
• 작성일: 2024.11.04  
• 조회: 59

오는 4일 10차 회의서 재논의


배달 애플리케이션(배달앱) 상생협의체가 배달의민족·쿠팡이츠에 무료배달 중단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소비자단체에서 “보여주기식 합의 시도”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1일 소비자단체 컨슈머워치는 배달앱 상생협의체의 ‘무료배달 중단’ 제안에 대해 성명을 내고 “아홉 차례의 수수료 중재에 실패한 협의체가 결국 배달 비용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려고 한 것”이라고 밝혔다.

무료배달 중단은 주요 배달앱 업체들이 무료배달에 드는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긴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상생협의체가 내놓은 해법이다. 배달앱 업체들이 이용자 확보를 위해 무료배달을 시작했지만, 이에 드는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전가하면서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과중해졌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를 두고 소비자단체에서는 “무료배달을 획일적으로 폐지하는 것은 소비자 선택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라고 맞받았다.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무료배달 옵션을 일괄적으로 금지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컨슈머워치는 “입점 업체의 배달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 싶다면, 배달앱 플랫폼 기업 간의 경쟁을 촉진해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수료를 과도하게 부담하도록 하는 배달앱 업체에는 소상공인들이 입점하지 않아도 되도록 협상력을 높이는 게 근본 해법이라는 뜻이다.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는 지난달 30일 열린 제9차 상생협의체 회의에서 배민과 쿠팡이츠에 “소비자가 배달비를 부담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중재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배달비용이 4000원이라면 소비자가 절반인 약 2000원을 부담하도록 하는 게 어떻냐는 제안이다.

쿠팡이츠는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배민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무료배달로 소비자들을 끌어와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배달앱 상생협의체는 오는 4일 10차 회의를 열고 수수료율 상생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배달앱의 사업구조와 배달기사 비용, 소비자 편익 등 수수료율과 연관된 여러 요인에 대해 그간 심도있게 논의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기사 링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389602?sid=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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